• [교환학생] 후편 1. 서강대학교 교환학생 학점 등록
    Exchange Student 2021. 5. 19. 17:23
    728x90

    교환학생은 2020년 2월에 끝났는데 이걸 쓰는 시점은 2021년 5월이다. 그동안 이걸 써보려고 노력했지만 일단 시간이 없었다는 핑계를 대본다.

    코로롱 이전 시대에는 국제팀에 직접 혹은 우편으로 성적표를 제출하였으나, 코로롱 시대를 맞이해 국제팀도 서비스 절차를 바꿨다. 내가 국제팀에서 일했을 때만 해도 직접 성적표를 가져왔어야 했기 때문에 국제팀에 연락도 해보지 않고 과사에서 일하러 갈때 문을 박차고 들어갔는데 반갑게 맞이한 유럽 담당 선생님께서 친절히 인터넷 서비스 절차를 알려주셨다.

    날도 더운데 고생하지 말고 집에서 편하게 등록하자!

    1. 브르노공대에서 보낸 원본 성적표가 국제팀에 도착했는지 확인한다.

    추가시험을 보게 된다면 2월에 학기 마감을 하겠지만 수능이라는 초고난도의 시험을 통과한 한국인이라면 대부분의 시험은 그냥 원샷 원킬로 끝난다. 나도 B가 하나 있었지만 쿨하게 넘기기로 하고 그냥 학기 마감했다.(이때는 학점에 미련이 없었다. 놀러온거 확실함...)
    암튼 첫 시험에서 통과를 하면 12월이 끝나기 전에 학기를 마감할 수 있다.

    학기를 마감하려면 먼저 스튜데나와 미팅을 잡아야 하는데 메일로 잡아서 대충 한국에 가야한다는 내용을 쓴다. 나는 크리스마스 전에 한국에 가고 싶다고 했다. 자바 프로젝트도 원래 크리스마스 후에 발표해야 하는데 위와 같은 이유로 크리스마스 전에 했다. 빨리 학기를 마감하고 싶다면 시험 먼저 볼 수 있냐고 교수님께 물어보고 날짜 조정을 하면 된다.

    암튼 미팅 시간에 맞춰서 스튜데나의 오피스에 가면 나 말고도 여러 나라의 학생들이 학기를 마감하려고 줄 서 있다.(얘네도 놀러가는 거다.) 거기에서 터키 친구들을 만났는데 서로 알지알지? 이런 느낌이었다.(눈썹 꿈틀꿈틀)

    내 차례가 되면 자리에 앉아서 학생카드와 여권을 내밀고 성적표를 받는다. 물론 성적표를 받으려면 모든 과목의 성적이 나와야 한다.

    성적표를 받을 때 물어봤는데 스튜데나씨께서 “너네 학교에도 성적표 보낼거야”라고 하신다. “근데 혹시 저번처럼(입학허가서처럼) 배송이 안될 수도 있은까 너도 하나 가져가” 친절한 스튜데나는 나 때문에 모든 학생들에게 성적표를 직접 주시기로 한 것 같다. 주소 잘 못 적어서 미안해요ㅠㅠ

    스튜데나는 내가 체코 문화는 잘 체험했는지, 보람찬 한 학기를 보냈는지 관심이 많으셨다. 우리 학교와 좋은 관계를 맺고 싶다는데 진심인 것 같다.

    그리고 학기를 마감했다고 해서 기숙사를 당장 뺄 필요는 없다. 기숙사는 기숙사이고 학기는 학기이기 때문에 각각 계약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나는 학기는 12월에 마감하고 2월까지 기숙사를 사용했다.

    암튼 서론이 길었는데 여차저차해서 성적표가 학교로 잘 도착하든, 도착하지 못해 내가 직접 성적표를 제출하든 성적표는 무조건 국제팀에 있어야 한다.

    2. 경험보고서를 쓴다.

    솔직히 브르노에서 좋은 일만 있던 건 아니었다. 과제의 늪에 빠져 기숙사 동굴에서 우울증 걸린 적도 있었고, 차 없어서 마트가는데 너무 힘들었다.(마트 갈 때마다 어깨 하나는 나가는 것 같았다.) 마지막에서야 배달서비스를 알게되서 지금 내 어깨는 무사하다.

    좋았던 점, 개선할 점, 사진 등등을 첨부하여 국제팀 포털 사이트에 올리면 된다. 경험 보고서이니 정말 개인적인 생각으로 쓰면 된다. 다음에 올 학생들을 위해 조언을 아끼지 말자!

    3. 해외 대학 학점 인정 사이트에서 학점을 등록한다.

    여기서부터가 2020년부터 바뀌게 된 시스템이다. 사이트 링크는 http://overseas.sogang.ac.kr/index.do 이다.



    세인트 정보로 로그인을 하면 된다.

    졸업을 해서 그런지 로그인이 안되는데 여기서부터는 하단에 있는 학생 메뉴얼을 참고하면 될 것 같다.

    나는 브르노에서 Web Design 수업도 들었는데 이 처럼 다른 학과의 수업일 경우 세인트에서 교과목을 찾아보거나 국제팀 선생님과 상담하면 된다. 나도 첨에 이거 들어도 되는지 엄청 고민했던 것 같다. 본교에서는 커뮤니케이션 학과 수업이었고, 컴공과 학생은 들을 수 없었다.(커뮤과 복전 제외) 하지만 교환학생으로 가서 들으면 학점 인정 받을 수 있다.

    다른 학과 교수님들은 승인 속도도 엄청 빠르고 해외에서 A 받아오면 A+로 주시는데 컴공과는... A 받아도 A0로 인정되고 교수님께서 이 포탈을 잘 모르셨던 것인지 2달 후에나 승인 받았다.(졸업 못할 뻔...)

    암튼 교환학생 다녀왔다면 빨리 신청해서 승인 받고, 한국 치킨 먹으며 힐링하자!!(본인은 지금 독일에 있습니다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