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일취업] 전경련 K-MOVE 독일 🇩🇪 취업연계형 IT인재양성과정 합격
    Portfolio 2020. 7. 16. 18:24
    728x90

    학교 컴퓨터공학과 사무실에서 일한지 벌써 5개월이 되었다.

    과사에서 일하면서 K-MOVE 공지를 본 건 진짜 행운이지 않았을까.

    나는 3월부터 7월까지 컴퓨터공학과 사무실 조교로 일했다. 사무실 조교는 일반 사무 업무 뿐만아니라 취업이나 인턴쉽 관련 내용의 게시글도 관리해야 한다.

    3월에 나는 취업보다는 자격증이 먼저여서 자격증 공부만 매일 하고 있었다.(인국공 지원하려는 기본 스펙을 맞추기 위해) 한국사, 정처기, 토익을 한꺼번에 준비하고 있었는데 분명 비대면인데 그냥 학교 다닐때보다 더 정신없었다.

    그나마 쉬는 시간이 과사에 있는 시간인데 게시글 관리하다가 우연히 K-MOVE 글을 보게 되었다.

    ‘독일 좋지~’ 이러면서 읽는데 취업연계형이라고 해서 한 번 해볼까하는 마음이 생겼고, 되면 한 번 더 유럽을 갈 수 있다는 생각에 신나서 신청서와 자소서를 작성했다.


    특히, 자소서 질문 항목이 따로 없는데, 나는 1. 지원동기 2. 발전방향 3. 문제해결경험 4. 봉사활동 순으로 적어서 제출했다.

    이렇게 자소서를 제출하고 무려 4개월을 기다렸다. 이 4개월동안 합격한 자격증도 있어서 이력서를 수정한 적도 있다.

    7월 둘째 주가 되서 서류 합격했다는 전화를 받았다. 경쟁률은 3.75:1


    따로 알아보니, 이 공고가 다른 대학들도 받았다고 한다. 이 사실을 알고나서 면접 준비를 더 열심히 했다.(당장 정처기 실기랑 계절학기 기말고사 봐야했다ㅠㅠ)

    그리고 지난 화요일 드디어 면접을 보았다!

    <면접 질문>

    1. 자기소개와 독일에 지원한 이유(2분)
    2. 졸업확인, 자격증확인
    + 자격증 준비하고 있는 것 추가답변
    3. 영어 실력, 공부해본 어학, 독일어 배울 의지
    + 원래 일본문화 부전공이었는데 학교에서 그 과를 없앰
    ++ 학교에서 동양문화전공을 추천해줬지만, 일본문화만 배우는 게 아니어서 본인의 취지와 맞지 않은 것 같아 포기
    +++ 교직이수는 어느 과목인지(정보과(일본문화는 학과 제거당함과 동시에 사라짐)) 추가답변
    4. 유학 기간, 자비유학인지 교환학생인지
    5. 인턴쉽 관련 질문
    6. 가장 자신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 다른 언어 실력은 어느정도 인지 추가답변
    7. 고스펙인데 대기업 지원 할 생각은 없는지
    + 고스펙이라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독일에 취업할 의지 추가 답변

    면접을 굉장히 망했다고 생각했다. 확실히 공부만해서 면접이 너무 낯설어졌다. 모의면접이라도 해볼걸.

    기말고사 2일 남겨두고 집에서 빨래 널고 있는데 합격전화가 왔다.


    이게 됐다고? 실화냐?

    빨래널다가 멍하니 있다가 코로나에도 취업길이 열리긴 하는구나라고 생각하며 다시 빨래는 널었다.

    열심히해서 꼭 독일취업 할거야!

    728x90

    댓글